본문 바로가기
JAVA

객체지향 개념 클래스 메소드

by 개발자신입 2023. 12. 16.
반응형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 = 설계도

객체 = 제품

 

  • 클래스가 필요한 이유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 객체가 필요한 이유 =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 객체를 사용하는 것 = 객체가 가진 속성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public class가 있는 경우, 소스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public class와 일치해야 함.

public class가 하나도 없는 경우, 소스파일의 이름이 달라도 됨.

하나의 소스파일에는 하나의 public class만 존재

소스파일과 클래스명은 대소문자도 같아야함.

 

 

  • 변수 :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배열 :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구조체 :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클래스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



클래스 영역은 선언문만 가능.


메소드

반환타입 메소드명 (타입 변수명, 타입 변수명, ...)


메소드의 장점

  • 코드의 중복을 줄일 수 있다.
  • 코드의 관리가 쉽다.
  •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다.
  • 코드가 간결해서 이해하기 쉬워진다.

 

 

 

- 필드(멤버 변수) - 생성자 - 메소드

 

public class 사람 {
    // 필드(멤버 변수)
    private String 이름;
    private int 나이;

    // 생성자
    public 사람(String 이름, int 나이) {
        this.이름 = 이름;
        this.나이 = 나이;
    }

    // 메소드
    public void 자기소개() {
        System.out.println("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 + 이름 + "이고, 나이는 " + 나이 + "살 입니다.");
    }

    public void 나이증가() {
        나이++;
        System.out.println("한 살 더 먹었습니다. 이제 " + 나이 + "살 입니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객체 생성 및 사용
        사람 사람1 = new 사람("철수", 25);
        사람1.자기소개();
        사람1.나이증가();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