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메소드, 필드

by 개발자신입 2023. 12. 2.
반응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클래스 (class)
  • 오브젝트 (object)
  • 인스턴스 (instance)
  • 참조형 변수 (reference variable)

 

클래스

  • class 앞에는 접근 제한자가 붙는다.
  • 접근 제한자에는 public, protected, private, default
  • 클래스 다음에는 클래스 이름을 쓴다.
  •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 (메소드는 소문자로 시작)
  • 클래스 메소드 : static이 붙은 메소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 가능.
  • 클래스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참조타입 참조변수 = new연산자 생성자)
  •  
접근제한자 class 클래스명 {
	필드들;
    생성자들;
    메소스들;
}

 

인스턴스를 만드는 3가지 방법

  1. new 연산자와 생성자를 이용
  2. 클래스 로더를 이용
  3. 메모리에 있는 인스턴스를 복제

인스턴스는 필요한 수만큼 만들어야 함. 메모리를 위해.

 

 

객체 지향의 핵심은 "메시징"

훌륭하고 성장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핵심은 모듈 내부의 속성과 행동이 어떤가보다 모듈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가에 달렸다. - Alan Curtis Kay -

 

객체가 다른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는 것

 

메소드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

 

JVM은 CLASSPATH 경로에서 찾는다.

 

 

필드

  •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 어떤 키워드와 함께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사용 방법이 달라짐
  • static과 함께 사용되는 필드는 클래스 필드, 함께 사용되지 않는 필드는 인스턴스 필드

 

필드 선언 방법

[접근제한자] [static] [final] 타입 필드명 [=초기값];

 

대괄호 안에 있는 내용은 생략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