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초 문법
1. 변수 및 자료형
int number = 42;
double pi = 3.14;
boolean isTrue = true;
String name = "John";
2. 조건문 및 반복문
if (condition)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되는 코드
} else {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
}
for (int i = 0; i < 10; i++) {
// 반복 실행 코드
}
while (condition) {
//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되는 코드
}
3. 배열 및 리스트
인덱스를 활용한 접근, 반복문과 결합하는 방법
int numbers[] = {1,2,3,4,5};
for(int i = 0; i < numbers.length; i++) {
// 배열의 각 요소에 접근
System.out.println(numbers[i]);
}
List<String> names = new ArrayList<>();
names.add("Joy");
names.add("Barry");
4. 메서드 및 함수
메서드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방법, 매개변수와 반환값을 다루는 방법
publ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int result = add(3, 4);
5. 클래스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를 선언하고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 상속과 다향성에 대한 이해
public class Car {
String brand;
public Car(String brand) {
this.brand = brand;
}
public void start() {
System.out.println("Engine started");
}
}
Car myCar = new Car("Hyundai");
myCar.start();
6. 컬렉션 프레임워크
ArrayList, HashMap, HashSet 등
List<Integer> numbersList = new ArrayList<>();
numbersList.add(1);
numbersList.add(2);
Map<String, String> map = new HashMap<>();
map.put("key", "value");
7. 예외 처리
- 예외를 처리하고 던지는 방법, 'try-catch' 블록을 사용하여 예외 처리하는 방법
try {
//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
} catch (Exception e) {
// 예외가 발생했을 때 처리하는 코드
}
8. 문자열 다루기
String text = "Hello, World!";
int length = text.length();
String subString = text.substring(0.5);
9.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오버라이딩 : 상속 관계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
오버로딩 : 같은 클래스 내에서 메서드 이름이 같지만 시그니처가 다른 여러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
2024.01.01 - [JAVA] - [JAVA] 오버라이딩 & 오버로딩 (Overriding & Overloading)
[JAVA] 오버라이딩 & 오버로딩 (Overriding & Overloading)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의 개념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메서드 오버라이딩과 메서드 오버로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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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face Shape {
void draw();
}
class Circle implements Shape {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Drawing a circle");
}
}
10. 람다 표현식
- 익명 함수를 만들기 위한 방법, 간결하게 함수를 정의하는 방법
- 람다의 기본 형태 : (매개변수) -> 표현식
List<Integer> numbers = Arrays.asList(1,2,3,4,5);
numbers.forEach(number -> System.out.println(number);
11. 스레드와 동시성
Thread 클래스, Runnable 인터페이스 사용 방법
- Thread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 멀티태스킹 가능하도록 CPU 및 메모리 자원을 프로그램마다 적절히 할당해주고 병렬로 실행시킴.
- Thread의 예)
게임의 경우, 하나의 스레드는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하고, 다른 스레드는 게임 그래픽을 업데이트하고, 또 다른 스레드는 배경 음악을 재생할 수 있음. 각각의 스레드는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면서 전체 게임이 부드럽게 실행되게 함.
- Runnable
다중 스레드 프로그래밍을 지원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Runn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새로운 스레드에서 실행될 수 있는 작업을 정의함.
class MyThread extends Thread {
public void run() {
// 스레드가 실행할 코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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